본문 바로가기
  • CiGieS - Computer Graphics Studios
Aftereffect

[Aftereffect/Photoshop]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Gif 애니메이션)

by cigies 2024. 12. 26.

sprite-sheet
출처 : https://www.fiverr.com/keziaahhhh/do-sprite-character-game-sprite-animation-8-16-32-64-bits-sprite-sheet
sprite-sheet1

일러스트를 열고 왼쪽의 Create New 를 누른다음에 우측부분의 항목들을 이미지를 참고하여 설정하고 Create 버튼을 눌르세요.

sprite-sheet2

셀렉션 툴(V) 로 이미지를 선택하고 우측의 Image Trace 버튼을 눌러 16Colors 로 선택합니다.

sprite-sheet3

그리고 Expand 를 눌러줍니다.

sprite-sheet4

Direct Selection(A) 툴로 캐릭터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을 선택해서 지워주세요.

sprite-sheet5

Selction(V) 툴로 이미지를 선택하고 Menu > Object > Ungroup 을 눌러서 그룹 해지를 합니다.

sprite-sheet6

Selction(V) 툴로 각 캐릭터 하나하나 드래그로 선택해서 Group(Ctrl+G) 로 그룹해주게 되면 우측 Layer 에서 8개로 그룹이 만들어져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prite-sheet7

레이어 패널 하단의 레이어 생성 버튼을 클릭해서 Layer 8 이 나올때까지 만들어 줍니다.

sprite-sheet8

각 캐릭터들을 순서대로 Layer1 부터 Layer8 까지 안으로 이동시켜주세요. 그리고 File > Save 눌러서 일러스트 파일로 저장합니다.

sprite-sheet9

Aftereffect로 넘어와서 Project 패널에서 더블클릭으로 방금 저장한 일러스트 파일을 불러옵니다.

sprite-sheet10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설정을 확인하고 OK 눌러주세요.

sprite-sheet11

불러오면 컴포지션 하나랑 레이어폴더가 하나 생성됩니다.

sprite-sheet12

만들어진 컴포지션안에 있던 레이어들 다 지워주시고 Project 패널에 있는 레이어들을 컴포지션에 다시 넣어줍니다.

sprite-sheet13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다리위치에 맞춰서 레이어 순서대로 배치해주세요.

sprite-sheet14

인디케이터를 3프레임 위치에 배치하고 Ctrl+A 전체선택, Alt+] 클립길이 조절 해서 위의 이미지와 같게 해주세요.

sprite-sheet15

레이어 전체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Keyframe Assistant > Sequence Layers 를 선택합니다.

sprite-sheet16

그냥 OK 누르세요.

sprite-sheet17

위의 이미지처럼 순차적으로 배열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prite-sheet18

영상 끝부분에 인디케이터를 배치하고 N 눌러주면 작업영역 끝부분이 지정이 되고 작업영역 마우스 우클릭해서 Trim Comp to Work Area를 눌러줍니다.

 

sprite-sheet19

File > Export > Add to Render Queue 눌러주세요, Best Settings 는 한번 눌러서 OK 눌러주고 Output Module 은 QuickTime 으로 설정, Output To 는 어디에 어떤 파일명으로 저장할것인지 설정하고 오른쪽 윗부분에 Render 버튼 눌러줍니다.

sprite-sheet20

포토샵으로 Mov 파일을 불러와서 크롭툴(C) 로 내가 보여줄 영역을 지정한뒤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sprite-sheet21

File > Export > Save for Web 에 들어가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설정하고 Save 눌러주면 끝!!! 입니다.

sprite-sheet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