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CiGieS - Computer Graphics Studios
Blender

[Blender] Lego 모델링 기초 수업

by cigies 2025. 1. 11.

레고 모델링 기초 수업

3D 디자이너의 진입 장벽은 높습니다. 독학 물론 가능하지만 독학에 사용되는 시간보다 아는 사람 또는 강사들에게 한마디 한마디 들어가면서 배우는 게 시간 단축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난이도 또한 높아서 금방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급하게 목표를 설정하지 마시고 천천히 하나하나 배워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언제든지 질문해주시고 꼭 많은 걸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목차

  1. 3D 모델링 초반 세팅
  2. 머리 모델링
  3. 몸통 모델링
  4. 허리 모델링
  5. 다리 회전축 모델링 1-1
  6. 다리 모델링
  7. 다리 회전축 모델링 1-2
  8. 팔 모델링
  9. 손 모델링

1. 3D 모델링 초반 세팅

  • 불필요한 부분 제거

blender 기초 1

처음 블렌더 들어와서 오른쪽 Outliner 항목의 세 가지를 선택해서 Delete 눌러 지워주세요.

blender 기초 2
blender 기초 3

패널과 패널사이 라인을 마우스 우클릭해서 Vertical Split을 선택하고 화면을 가로로 2분할 합니다.

blender 기초 3

화면을 2 분할해서 왼쪽은 Num1, 오른쪽은 Ctrl + Num3으로 Front와 Left View로 바꿔줍니다.

  • 제작한 모델의 Reference Image 배치

blender 기초 4

각각(Front, Left)의 View에 이미지를 배치해 주세요.

blender 기초 5

각 (Front, Left) 뷰에 배치된 이미지를 선택하고 Location 항목을 전부 0으로 적용해 주세요.

blender 기초 6

이렇게 준비해주세요


2. 레고 머리 모델링

https://youtu.be/FCzT9BgxL9g

blender 기초 7

Shift + A를 누르면 Add 메뉴가 나오고 Mesh > Cylinder 원기둥을 하나 생성합니다.

blender 기초 7 - 옵션

Cylinder를 하나 생성하면 좌측 하단에 Add Cylinder 메뉴가 하나 생기고 Vertices는 20 Cap Fill Type 은 Triangle Fan으로 설정합니다.

blender 기초 8

S(Scale) 눌러서 사이즈를 줄여주고 G(Move), Z(Z 축) 눌러서 머리 위치에 배치해 주고 다시 S(Scale), Z(Z 축)으로 위아래 조절해서 머리 크기에 맞춰줍니다.

blender 기초 9

머리 Cylinder 선택해서 Ctrl+C(복사), Ctrl+V(붙이기) > G(Move), Z(Z 축) > S(Scale) 기능으로 머리꼭지 사이즈와 목사이즈를 맞춰서 배치합니다.

blender 기초 10

머리 선택하고 우측에서 스패너 모양의 아이콘 Modifier를 누르고 Add Modifier > Generate > Boolean을 적용합니다.

blender 기초 11

Object 항목에 스포이트 아이콘을 눌러 머리꼭지 부분을 클릭합니다. 설정은 Union(합치기)으로 합니다.

blender 기초 12

드롭바 메뉴버튼을 눌러주고 Apply를 적용해 주면 머리 Cylinder에 꼭지 Cylinder 가 하나로 합쳐지게 됩니다.

blender 기초 13

목 부분도 머리꼭지와 마찬가지로 Boolean 기능을 적용하여 Object에 목 부분을 지정합니다.

blender 기초 14
blender 기초 15

그리고 똑같이 Apply를 적용합니다. 그리고 Outliner에서 머리꼭지 부분과 목부분의 오브젝트를 삭제합니다.

blender 기초 15-1

Edit 모드로 전환 > 2(Edge Select)로 Alt 키를 누른 상태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선택, Shift + Alt + 클릭하면 추가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blender 기초 15-2

Ctrl + B(Bevel)을 누르고 선과 선 사이를 벌려준 다음에 마우스 휠을 위로 돌려서 가운데 선을 추가하여 둥글게 만들어 주세요.

blender 기초 15-3

꼭지 부분도 똑같이 선택해서 Bevel로 적당히 둥글게 다듬어 줍니다.


3. 레고 몸통 모델링

https://youtu.be/atHg7mIoR6Q

blender 기초 16

Object 모드에서 Shift+A 를 눌러서 Mesh> Cube 하나 불러오고 허리 윗부분의 얇은 사각 부분에 배치합니다.

blender 기초 17

Edit 모드에서 3(Face Select) 누르고 윗면을 선택합니다.

blender 기초 18

E(Extrude)를 누르고 어깨까지 올립니다.

blender 기초 19

S(Scale) > X(X축) 누르고 어깨너비 만큼 줄여줍니다.

blender 기초 20

Object 모드로 전환해서 몸통을 선택한 다음에 Ctrl + A (Apply)를 누르고 Scale을 선택해서 Scale 값을 초기화시켜줍니다.

blender 기초 21

스패너(Modifier) > Add Modifier > Generate > Bevel을 적용하고 Amount 값을 0.01(자유) 입렵합니다. 그리고 Apply 합니다.

blender 기초 22

Edit 모드로 전환해서 Ctrl+R(loop Cut)을 누르고 옆구리에 마우스 포인트를 가져가면 몸통에 가로 라인이 생성됩니다. 마우스 휠을 위로 돌려서 4줄 정도 생성해 주고 클릭 > 우클릭하면 라인이 생성됩니다.


4. 레고 허리 모델링

blender 기초 23

Object 모드에서 Shift+A > Mesh > Cube 하나 생성하고 몸통 아래 허리에 위치 및 사이즈를 맞춰줍니다. 스패너(Modifier) > Generate > Bevel 적용하고 Amount 0.01 입력합니다. 그리고 Bevel 기능 Apply 합니다.


5. 레고 다리 회전축 모델링 1-1

blender 기초 24

Object 모드에서 Shift+A > Mesh > Cylinder를 하나 만들어 주고 Vertics - 20 / Cap - Triangle Fan으로 설정합니다.

R(Rotate) > Y(Y축) > 90 > 엔터로 Cylinder를 Y축으로 90도 돌려준 다음 S(Scale) > X(X축)으로 조절해서 사이즈 맞춰줍니다.


6. 레고 다리 모델링

https://youtu.be/DNX1jkBcxZA

blender 기초 25

만들어진 회전축 하나를 선택 Ctrl+C(복사) > Ctrl+V(붙이기) 하고 G(Move) > X(X축) X축으로 이동시켜 배치합니다.

blender 기초 26

Edit 모드로 전환 > 3(Face Select)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왼쪽 원과 가운데 면들을 다 선택합니다. 오른쪽 원은 선택하지 않습니다.

blender 기초 27

선택한 부분을 Delete > Face로 면을 삭제하고 위의 이미지처럼 바깥쪽 원만 남겨두세요

blender 기초 28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Left View에서 면을 선택하고 Delete > Face로 삭제합니다.

blender 기초 28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2(Edge Select)를 누르고 면 삭제한 부분의 두 Edge를 선택하여 E(Extrude) > Z(Z 축) 해서 밑으로 내려줍니다.

blender 기초 29

내려준 다음에 S(Scale) > Z(Z 축) > 0으로 수평하게 만들어주고 다리의 1/3 지점에 배치합니다.

blender 기초 30

수평하게 만든 두 Edge를 E(Extrude) > Z(Z 축)으로 발목 위치까지 내려주고, 한 번 더 발바닥 위치까지 내려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제일 아래 세로 Edge를 하나 선택해서 E(Extrude) > Y(Y축)으로 발끝까지 맞춰줍니다.

blender 기초 31

Object 모드로 전환해서 G(Move) > X(X축)으로 이동해서 회전축 오른쪽에 배치합니다.

blender 기초 32

Edit 모드로 전환해서 3(Face Select) > A(Select All) > E(Extrude) 해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다리 두께를 맞춰줍니다.

blender 기초 33
blender 기초 34

위의 두 이미지를 참고하여 3D Cursor / Snap Vertex로 설정을 바꿔줍니다.

blender 기초 35

발목 위치에 Shift + 마우스 우클릭으로 3D Cursor를 발목위치에 배치합니다.

blender 기초 36

1(Vertex Select)을 누르고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점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Shear 툴을 선택합니다.

blender 기초 37

Shear 툴 위의 노란색 바를 왼쪽으로 드래그해서 다리 바깥쪽 부분의 기울기를 도면에 맞춰 기울여 줍니다.

blender 기초 38

Selection 툴을 선택하고 Snap 은 비활성화 해주고 중심점은 Median Point로 다시 복구시켜 놓아주세요.

blender 기초 39

Object 모드로 전환 > Ctrl+A(Apply) > Scale 눌러서 크기를 초기화합니다.

blender 기초 40

스패너(Modifier) > Generate > Bevel 적용하고 Amount - 0.01 적용합니다. 그리고 Bevel은 Apply 해서 마무리합니다.


7. 레고 다리 회전축 모델링 1-2

blender 기초 41

회전축도 Ctrl+A(Apply) > Scale 초기화해주고 Modifier > Generate > Bevel 적용, Amount - 0.01 해주고 Apply 합니다.


8. 레고 팔 모델링

https://youtu.be/Xo1fvQKnY_k

Object 모드에서 Shift + A > Mesh > Cube 로 Cube 를 하나 불러내고 S(Scale) 로 사이즈를 줄이고 G(Move) 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몸통 오른쪽에 배치합니다.

배치된 큐브를 Edit 모드로 전환 Ctrl + R(loop Cut) 으로 가로선이 생기에 옆에 마우스 포인트를 갖다 놓고 클릭 > 우클릭하면 Edge 가 하나 생깁니다.

Left View 에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여섯군데의 점을 팔 모양에 맞춰 배치해 줍니다.

Ctrl + R(Loop Cut) 으로 가운데 하나 양쪽에 1/3 지점에 하나씩 Edge를 넣어줍니다.

팔의 안쪽점을 선택하고 + 눌러서 이름을 Left 로 설정하고 Assign 눌러주세요. 바깥쪽부분의 점도 다 선택해서+ 누르고 Right 로 이름을 수정하고 Assign 눌러주세요.

Object 모드로 가서 Shift + A(Add) 눌러서 Lattice 를 하나 만들어서 팔 안쪽 부분의 사이즈에 맞춰 배치 및 크기 조절 해줍니다.

팔을 선택하고 Modifier > Deform > Lattice 를 적용하고 Object 는 LatticeVertex Group 은 Left 로 지정합니다.

Lattice 를 선택하고 Edit 모드로 전환한 후 윗부분과 아랫부분 점들을 별도로 선택해서 G(Move) > X(X축) 기울기를 맞춰 줍니다.

중심축을 3D Cursor 로 바꾸고 스냅을 활성화 해줍니다.

팔꿈치 위의 점을 선택한 뒤 기울기 툴로 기울여 줍니다.

중심축은 Median Point 로 바꾸고 스냅은 비활성화 해줍니다.

팔 바깥쫌 Edge 들 중 앞쪽과 뒷쪽 Edge를 선택하고 G(Move) > X(X축) 으로 넣어줍니다.

라인이 안쪽에 너무 붙은거 같으면 S(Scale) > X(X축) 으로 기울기를 조절해줍니다.

팔 바깥쪽 부분이 둥글게 선을 다듬어 줍니다.

어깨 부분의 라인을 선택해서 Ctrl + B (Bevel) 기능을 적용하여 둥글게 다듬어 줍니다.

팔목부분 가운데 라인은 건드리지 않고 앞뒤 라인들만 조절해서 둥글게 다듬어 주고 면을 다 선택해서 Alt + Shift + S 를 눌러서 오른쪽으로 마우스를 이동시키면 면이 둥글게 다듬어 집니다.

기울기 툴을 사용하여 Front 와 Left 뷰에서 기울여서 팔목부분의 위치에 맞춰줍니다.

팔목 아랫면을 선택하고 E(Extrude) > S(Scale) 눌러서 면을 안으로 작게 하나 만들어 줍니다. 손목 너미만큼 줄여주세요.

다시 E(Extrude) 눌러서 손 위치까지 빼준다음에 Delete > Face 로 면을 지워줍니다.

Left View 에서 K(knife) 를 누르고 팔 오른쪽 클릭하고 마우스를 왼쪽으로 이동하면서 C 를 눌러주면 팔 안쪽부분까지 초록색 점이 생기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클릭하면 Edge 가 생기게 됩니다.

Scale 부분의 Apply로 초기화 해주고 팔목 부분의 라인을 선택해서 Ctrl + B(Bevel) 을 적용합니다.

팔 안쪽의 라인을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선택합니다.

Ctrl+B(Bevel) 적용합니다.

삼각형의 아랫점을 선택하고 그 아래 부분을 선택한다음에 M(Merge) > L(At Last) 를 적용하면 위의 점이 아랫점으로 가서 붙습니다.


9. 레고 손 모델링

Shift + A(Add) 에서 Mesh > Circle 을 선택하여 사이즈 조절 및 배치합니다.

Edit 모드에서 2(Edge Select)A(Select All) > E(Extrude) > S(Scale) 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아랫부분의 면 3개를 삭제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손끈 부분의 점을 정리합니다.

3(Face Select)A(Select All) > E(Extrude) 해서 손 두께를 만들어 줍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손끝의 앞쪽과 뒷쪽을 둥글게 다듬어 줍니다.

Object 모드로 전환해서 Ctrl + A(Apply) > Scale 을 적용하고 Modifier 에서 Bevel을 적용, Amount에 0.01 을 적용하고 마무리 합니다.

다리의 무릎 부분에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Knife 툴로 라인을 추가하여 만드러 줍니다.

Outliner 를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정리합니다. Collection을 추가하여 이미지와 오브젝트를 분리하고 각 오브젝트에 명칭을 정해줍니다.

완성

여기까지 모델링20분 컷으로 도전해보세요!!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Lego UV Edit 기초 수업  (0) 2025.01.18
[Blender] 기초 강의 (레고 제작 강의용)  (1) 2025.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