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ft + A > Mesh > Plane 을 선택합니다. R > X > 90 > 엔터 로 면을 X축으로 90도 돌려줍니다.
X-ray 활성화 해주고 면 높이를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턱과 머리 시작부분에 맞춰줍니다. G > Z
Ctrl + R 루프컷으로 면 가운데 세로선 하나, 콧구멍 옆쪽라인 하나, 눈동자 가운데 하나, 해서 총 세개 만들어 주세요.
사각형 왼쪽 면을 지워주고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Ctrl + R 루프컷으로 라인 세개 만들어 주세요.
눈썹이 있는 위치에 하나 광대 윗부분에 하나 Ctrl + R 루프컷으로 넣어줍니다.
눈 위치에 있는 면 4개를 선택한 후 E(Extrude) > S(Scale) 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면을 만들어 주세요.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면을 지워주고 눈 모양에 맞춰 점을 이동 주변 점들까지 같이 둥글게 다듬어 주세요.
Front, Left 뷰로 화면을 2분할 합니다.
왼쪽의 두 세로 라인만 진행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G(Move) > Y 로만 진행하고 절대 위아래로는 이동하지 말아주세요. 정면이미지에 맞추는것을 베이스로 합니다.
정면에서 초록색 네모를 선택해서 측면에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배치(G > Y) 해주시고, 빨간색 네모의 점을 선택해서 측면에서 G > Y 로 배치해줍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1~4번까지의 점을 측면이미지를 참고하여 배치합니다. 눈꼬리 배치, 눈 안쪽 배치 그리고 눈에서 가장 많이 돌출되어 있는 부분에 배치하는데, 가려져서 안보이는 부분들도 있기때문에 조금은 감에 의존해야 합니다.
5~8 번까지의 점은 NumPad 7 탑뷰에서 보면서 G > Y 로 이동시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둥글게 모양을 다듬어 줍니다.
측면 이미지 위치를 Y 축으로 옮겨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배치하고 코와 인중이 닿는 부분 확인해서 Ctrl+R 루프컷으로 넣어주고 측면에서 코밑 두 점을 측면에서 G>Y 로 이동, 배치합니다. 입술은 정면이 아랫입술이 윗입술을 깨물고 있는 듯한부분이라 측면에 맞춰 아래로 내려주겠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눈 가운데 점을 볼 예상 위치에 배치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얼굴 외곽 라인을 가장 바깥라인에 맞추는게 아니라 그 안쪽에 배치하여 얼굴 외형에 따라 모양을 다듬어 줍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얼굴 외곽 라인을 볼 가운데 라인을 따라 G>Y 로 이동시켜 배치합니다.
NumPad 7 탑뷰에서 눈썹 라인을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둥글게 다듬어 주고 미간 부분은 Front 뷰에서 수평으로 가운데 점을 G >Z 로 밑으로 내려서 수평에 가깝게 맞춰줍니다.
이마 부분도 수정해서 둥글게 다듬어 줍니다.
Modifier > Mirror 를 적용합니다.
코 모양을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라인를 정리합니다.
콧볼 위치에 맞춰 코 옆 라인을 만들어 주세요.
K(knife) 툴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라인을 만들어 주세요.
콧망울 부분에 라인을 추가(빨간선) 하고 둥글게 다듬어 줍니다.
콧등이 날카롭지 않게 앞쪽으로 빼서 둥글게 모양을 다듬어 주세요.
코끝 부분도 앞쪽으로 빼서 둥글게 콧망울을 만들어 줍니다.
코 옆 라인을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수정해주세요.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점 위치 등을 조금씩 다듬어 주세요.
콧볼 에서 아래로 K(Knife) 툴로 선을 이어줍니다.
윗입술 모양을 K 나이프 툴로 선을 만들어 주세요.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점 위치를 수정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입꼬리 부분을 앞으로 좀 빼서 밑에서 봤을때 입술 모양이 위의 오른쪽 이미지처럼 보이게 다듬어 주세요.
이미지를 참고하여 아랫입술 라인을 K 나이프 툴로 만들어 줍니다.
아랫입술 그림자 부분 만들기 위해 하단에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K 나이프 툴로 네군데 찍어주세요.
아랫입술 에 라인을 이미지를 참고하여 다듬어 주세요.
아랫입술 아래 그림자 부분에 라인 두줄 넣어주시고 이미지와 같이 다듬어 주세요.
눈 안쪽에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라인을 추가합니다.
Left 뷰도 같이 확인하면서 미간 부분의 모양을 다듬어 줍니다.
Ctrl +R 루프컷으로 눈 주변에 라인을 추가합니다.
눈꺼플 부분의 모양을 다듬어 줍니다. 위 아래부분은 앞으로 살짝 튀어 나오고(초록색화살표) 눈 안쪽은 살짝 평평한 느낌으로 안으로 넣어줍니다.(빨강 화살표)
쌍꺼플 부분에 라인을 하나 넣고 모양을 다듬어 주세요.
눈 아랫부분의 굴곡을 만들어 주세요.
눈 윗부분의 쌍꺼플 모양을 만들어 주세요.
Left 뷰에서 뭉쳐있는 눈 꼬리 부분을 이미지를 참고하여 모양을 다듬어 주세요.
눈 왼쪽 윗부분에 라인을 Ctrl+R 루프컷으로 넣어주고 굴곡 모양과 둥글게 좀더 다듬어 줬습니다.
눈 윗부분 라인을 선택한 뒤 E(Extrude) 로 앞쪽 위로(대각선) 뽑아주고 속눈썹을 다 포함시키도록 부채꼴 모양으로 펼쳐서 다듬어 주세요.
속눈썹 모양대로 K 나이프 툴로 모양을 그려줍니다.
속눈썹이 아닌 부분을 선택해서 Delete > Face 로 지워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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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가로선을 추가해주고 선을 정리합니다. 측면에서 봤을때 둥글게 말려서 올라가는 모양으로 다듬어 보세요.
위의 이미지와 레퍼런스 이미지를 참고하여 눈썹 모양을 다듬어 주세요.
코 옆 부분에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K(Knife) 툴로 연결합니다.
위의 빨간 점선 부분에 있던 Edge를 선택하고 Ctrl+Delete 로 지워주세요.
K(Knife) 툴로 미간에 가로선 하나 넣어주고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선을 정면,측면 확인하면서 둥글게 다듬어 줍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Ctrl+R(LoopCut) 으로 라인을 넣어주고 주변에 부드럽게 연결되도록 다듬어 주세요.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코 옆의 라인을 인중쪽으로 연결(빨간라인) 해주고 그위 삼각형들 부분(노란색라인)은 Ctrl+Delete 로 삭제 합니다.
코 아랫부분을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Y자 모양으로 선을 넣어주고 다듬어 줍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코 하단의 모양을 다듬어 주세요.
콧등 가운데에 Ctrl+R(LoopCut) 을 넣어주고 선을 부드럽게 다듬어 주세요.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선을 부드럽게 다듬어 주세요.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입술 주변에 라인을 만들어줍니다.
입술 주변을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방사형으로 모양을 만들어 주고 라인도 K(Knife) 툴로 연결해주세요.
인중모양 잡아주면서 주변 선 정리도 같이 다듬어주세요.
영상 및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얼굴 굴곡 및 선을 부드럽게 다듬어 주세요.
참고로 위 아래에서 보면서 선이 둥글게 넘어가도록 다듬어 주고 Object 모드에서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Shade Smooth 적용하면 면이 둥글게 연결되어 보입니다.
입술부분에 라인을 추가로 넣어주세요. 윗입술과 아랫입술 분리시켜주겠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입술모양을 다듬어 주세요.
빨간색 라인을 지우고 왼쪽부분에 라인을 연결하여 4각형으로 면을 다듬어 주세요.
아랫입술 부분 라인을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정리 해주세요.
노란색 선 위치 부분에 K(Knife) 로 연결하고 빨간 점선 부분의 선은 Ctrl+Delete 로 삭제 합니다.
얼굴 외곽 라인 한번 정리 들어갑니다.
눈 우측 하단의 라인 두개를 선택해서 Ctrl+B(Bevel) 로 면을 벌려주고 Ctrl+R(LoopCut) 로 라인을 추가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눈 밑에 라인 러이하고 둥글게 다듬어 주세요.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선을 선택하고 E(Extrude) > Y(Y축) 로 면을 만들어 주고 얼굴 외곽 라인에 맞춰줍니다.
턱 부분의 모양을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선 정리 해주세요.
눈 꼬리 부분에 Ctrl+R(LoopCut) 로 라인을 넣어주고 점 두개를 선택해서 M(Merge) > A(AtCenter) 로 점을 붙여줍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얼굴 옆 턱선 라인을 E(Extrude) > Y(Y축) 로 뽑아주고 선을 둥글게 다듬어 주세요.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빨간색 부분 라인을 E(Extrude) > Y(Y축) 로 면을 만들어 주고 노란네모 부분 M(Merge) > L(At Last) 로 붙여줍니다. Ctrl+R(LoopCut) 로 초록색 화살표 부분에 라인을 넣고 면 정리 해주세요.
초록색 라인 E(Extrude) > Y(Y축) 노란색 네모부분 M(Merge) > L(At Last), 빨간색 라인 E(Extrude) > Y(Y축) 노란색 네모부분 M(Merge) > L(At Last) 해서 면을 만들어 주세요.
선 다듬어 주세요.
Object 모드에서 Sphere 하나 불러와서 눈에 맞춰주세요. R(Rotation) > X(X축) > 90도 로 돌려서 가운데 원 두개의 크기를 눈동자 크기에 맞춰서 사이즈를 조절합니다. 그리고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눈을 넣어주세요.
Sphere에 맞춰 눈 테두리를 둥글게 다듬어서 정리해주세요. 안쪽은 그대로 두고 가운데를 기준으로 바깥쪽은 눈알에서 살짝 틈이 보이는 정도로 정리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눈 테두리를 선택하여 E(Extrude)>S(Scale) 로 조절해서 눈 두께를 만들어줍니다.
눈 테두리를 다시 잡고 E(Extrude)>Y(Y축) 로 뽑아서 눈의 틈새부분들을 다 막아줍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코에 선을 추가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선을 부드럽게 연결되도록 정리합니다.
입꼬리 부분도 Y자 형태로 라인을 추가하고 선을 부드럽게 연결시켜주세요.
얼굴 확인하기 위해 위의 이미지 파일을 다운받아주세요.
얼굴을 선택하고 머테리얼을 하나 추가합니다.
Base Color 에 Image Texture를 적용합니다.
Open 누르고 제공된 이미지를 적용합니다.
Z(Viewport Shading > Material Preview) 로 보면 텍스처가 적용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V Editing 으로 화면 전환 후 텍스처를 UVEdit 창에 불러옵니다.
얼굴, 눈, 눈썹을 선택해서 한번에 U(UV Mapping) > Project from View 로 지정하고 사이즈 조절해서 얼굴에 맞춰주세요.
눈과 눈썹은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머테리얼 아이콘을 클릭하면 얼굴에 넣어줬던 머테리얼을 다시 적용할 수 있습니다.
Texture Paint 의 작업 인터페이스로 이동해서 위 컬러를 클릭하고 하단의 EyeDropper 툴을 클릭 입술주변 색상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브러쉬로 그려주면 됩니다.
왼쪽 뷰는 렌더링뷰, 오른쪽 뷰는 머테리얼 뷰로 나눠주세요.
Shift+A 로 카메라를 불러옵니다.
카메라 위치를 얼굴 앞에 두고 Rotation 부분은 X축만 90도로 지정합니다.
뷰 모두 NumPad0 눌러서 카메라 뷰로 바꿔주고 왼쪽, 뷰에서 N > View 에서 Camera to View 를 체크합니다.
오른쪽 뷰는 라이트 설치할꺼에요.
왼쪽뷰에서 Shift+A > Light > Area 를 적용합니다.
탑뷰에서 이미지를 참고하여 1- 메인 200W. 2- 서브 50W. 3-반사(역)광 50W 로 세팅되어 있지만 라이트 위치가 어디에 얼마나 오브젝트와 떨어져 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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