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CiGieS - Computer Graphics Studios
Study/Cinema4D

[Cinema4D] Lego Rigging

by cigies 2025. 4. 28.

메뉴에서 Character 메뉴 맨 위에 점선 두줄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밖으로 꺼내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Viewport 의 블루프린트 이미지들은 안보이게 Show Picture 부분 체크 해제해주세요.

Joint Tool 을 선택하고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리 회전축 가운데 > 허리(살짝 등쪽으로) > 어깨 > 목 > 얼굴 > 머리꼭지 부분에 Joint 를 생성해주세요.

Object 패널에 아무것도 선택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Joint Tool 을 선택하고 Ctrl 키를 누른상태에서 다리 회전축 > 무릎(살짝 앞) > 발목 > 발바닦 > 발끝 에 Joint 를 배치합니다.

어깨 > 팔뚝회전축 > 팔꿈치 > 팔목 > 손 에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Joint 를 적용합니다.

팔 다리 뼈 위치를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오른쪽으로 이동시켜서 배치합니다. 어깨에서 팔목까지의 뼈 배치는 최대한 일직선으로 이루어지게 배치해주세요.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이름을 바꿔줄 Joint 를 선택하고 Tools > Naming Tool 을 선택합니다.

Replace 항목에 바꿔줄 이름을 적고 With 부분에 무엇으로 바꿀것인지를 적어준다음에 하단의 Replace Name 을 눌러주면 변경됩니다.

Leg.R 은 Spine 에 종속시켜주고, Shoulder.R.1 은 Neck.2 에 종속시켜주면 뼈들이 연결됩니다.

Leg.R 을 선택하고 Mirror Tool 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Mirroring 을 +/- 로 변경하고 Naming 항목에서 Replace 는 R, With 는 L 로 바꾼 후 Mirror 버튼을 누릅니다.

Shoulder.R.1 을 선택해서 Mirror Tool 을 적용하고 다리와 같은 설정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 후 Mirror 버튼을 눌러주세요.

Joint Tool 로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Joint 를 하나 만들어 주고 Head 4 뼈에 종속시켜서 위의 이미지처럼 연결되게 만들어 주세요.

Cycle, Waist 를 선택하고 Spine 뼈를 선택한 후 Bind 를 적용합니다.

그럼 각 Object 에 Skin 기능과 Weight Tag 가 생성되고 Spine 뼈 하나가 적용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ody 는 Spine, Spine.1 두개의 Joint 를 Bind 합니다.

Head 는 Neck.2 와 Head.3 에 Bind 합니다.

Arm.R 오브젝트는 Arm.R.2, Arm.R.3 Joint 에 Bind 적용합니다.

Hand.R 오브젝트는 Hand.R.4 Joint 에 Bind 합니다.

Leg.R 오브젝트에는 다리 Joint 5개가 전부 다 Bind 됩니다.

왼쪽 부위도 오른쪽 부위처럼 적용합니다.

lego_Rig.c4d
1.98MB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Controller 를 배치 해주세요. 양쪽 손목, 어깨, 얼굴, 엉덩이, 다리 에 총 7개의 컨트롤러를 배치합니다.

Arm.R.2 와 Hand.R.4 를 선택하고Create IK Chain 을 적용하면 Hand.R.4.Goal 이 생성 됩니다.

Arm.R.Con 을 선택해서 Coord..에서 Freeze All 을 적용합니다.

Goal 을 Con에 종속시켜주고 Con 을 움직이게 되면 오브젝트도 따라서 움직이게 됩니다.

그러다가 Coordinates 에서 P.X/Y/Z 항목에 0, 0, 0 적용하면 처음 위치로 이동합니다.

Spine, Neck.2 를 선택하고 Create IK Chain 을 적용하고, Shoulder.Con을 Freeze All 한다음에 Neck.2.Goal 을 종속시켜줍니다.

Head.3, Face 를 선택하고 IK 를 적용합니다. 그리고 Face.Con 을 Freeze All 하고 Goal 을 종속시켜주세요.

Hip.Con 은 Freeze All 만 해주고 Spine 을 종속시켜주세요.

Leg.R 과 Foot.R.2 을 선택해서 IK, Foot.R.2 와 Toe.R.3 을 선택해서 IK, Toe.R.3 과 Toe.R.4 를 선택해서 IK 적용합니다. Leg.R.Con 을 Freeze All 하고 방금 생성된 Goal 3개를 종속시켜주세요.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반대편 Controller 도 세팅해주세요.

손 4, 5번 뼈에 IK 를 추가하고 Goal 을 Arm.Con에 종속시켜주세요.

반대편도 수정해주세요.

발끝 부분에 Controller 배치하고 Leg.Con 에서 종속시킵니다. 그리고 Freeze 해주고 Toe.4.Goal 을 종속시켜주세요.

Face.Con 을 Shoulder.Con 에서 종속시켜주고 Freeze All 다시 적용해주세요. Shoulder.Con 을 Hip.Con에 종속시켜주고 Freeze All 적용합니다.

Leg.Con 을 위로 살짝 올려서 무릎이 구부러지게 합니다. 그리고 Weight Tool 을 선택하고 허벅지 뼈를 선택합니다. 그럼 허벅지 부분이 빨갛게 표시되고 다시 Weight Tool 을 선택하면 Strength, Mode, Radius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dd, 1~5% 정도 설정해서 Leg, Leg1 번갈아가면서 경계부분을 부드럽게 연결되게 만들어 주세요.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다리가 자연스럽게 꺾어지도록 Weight 를 적용합니다. Toe.R.4 에는 적용되지 않아도 됩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양쪽 다리 Weight 기능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꺾여지도록 다듬어 주세요.

lego_Rig.c4d
2.02MB

Arm.R.2 뼈를 선택하고 어깨부분은 100% 칠해주세요.

Arm.R.2 와 Arm.R.3 의 Weight 를 조절해서 팔꿈치 부부의 면들이 겹치지 않게 구부러지도록 만들어 주세요.

손목 부분은 손에 겹쳐있는 부분만 100% 적용합니다. Arm.R.3 뼈에 팔과 손목 경계부분까지 100% 적용해주세요.

반대쪽 팔 Weight 진행해주세요. 손은 뼈 하나만 들어가 있기 때문에 따로 조절하지 않습니다.

lego_Rig.c4d
2.02MB

Head 수정합니다. Weight Tag, Skin 지워주고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뼈를 선택하고 머리 선택해서 Bind 적용합니다.

머리 부분은 Head.4 에 100% 적용하고, 목 아랫부분은 Neck.2. 에 100% 적용합니다.

몸통은 Spine, Spine.1 두개의 뼈로 조절해가면서 허리가 부드럽게 휘어지게 적용해주세요.

'Study > Cinema4D' 카테고리의 다른 글

[Cinema4D] Lego Animation  (0) 2025.04.30
[Cinema4D] Lego UV Edit  (0) 2025.04.21
[Cinema 4D] Hair Modeling  (0) 2025.04.14
[Cinema4D] Lego Modeling  (0) 2025.04.07